나 솔 2019. 5. 11. 17:32

<형식주의 비평>
작가의 사상이나 감정, 작품에 다루어진 사회상,  사회에 끼치는 영향등을 세밀히 분석하고 평가하는

배열관계및 전체와의 관계등을 분석하고 평가
근본적인 미학이론의 토대를 아리스토텔레스 
러시아 형식주의 대표적인 이론가인 쉬클로프스키는 /

오늘날 낡은 예술은 이미 죽어 있으나 새로운 예술은 태어나지 않고 있다.

러시아 형식주의 대표적인 낯설게 하기
프라하 언어학 서클의 로만 야콥슨.  체코 출신의 르네 웰렉     

랜섬이 신비평이라는 명칭을 부여했다.  

본체론적 오류라고 하는데 자크 바르장  

작품 분석시 작품 외적 요소의 지나친 개입을 경계하기 위해 고안한 의도의 오류와 감동의 오류/

 전통적인 문학용어 아이러니, 패러독스,  모호성 시 구조 분석의 기초가 되는 어조, 운율, 은유 등의 비평용어

의도의 오류는 작품 창작에 임하는 작가의 창작의도가 곧 그 작품의 의미와 직결되는 것이 아니라는 이론이다.

감동의 오류는 문예작품의 가치를 그 독자에게 생긴 영향이나 효과에 다 두는 것은 잘못이라는 점을 지적한 이론이다.

모호성이라는 용어는 신비평의 대두와 함께 중요한 비평용어가 되었다.

작품에 쓰인 하나의 어휘가 둘 또는 그 이상의 거리가 먼 내용을 의미하거나 또는 서로 다른 태도나 감정을 나타나게 되는 것을 지칭

아이러니는 시어에서 표면적 의미와 내면적 의미에 차이가 생기는 경우

신비평에서 아니러니를 내포한 문학이 그렇지 않은 문학보다 우수하다고 보는 이유는 아이러니가 인생 체험을 단편적으로 보지 않고 그것의 양면성과 복잡성을 모두 인식했을 때 나올 수 있는 표현기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분이다.

패러독스는 표면상으로 볼 때 자기모순적이고 부조리한 진술처럼 받아들여지지만 깊이 생각해 보면 그 말의 의미가 올바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형식주의 비평은 역사주의나 사회 문화적 비평방법으로는 해명하기 어려웠던 작품 자체의 형식적 아름다움을 밝히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의도의 오류, 감동의 오류, 모호성. 아이러니, 패러독스, 운율 이미저리 등의 독자적 비평용어

< 마르크스주의 비평>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토대와 상부구조 

마르크스는 정치경제학의 비판 서문에서 인간은 그들 생활의 사회적 생산과정에서 일정한 발전단계에 조응하는 생산관계 속으로 들어간다. 이 생산관계의 전체는 사회의 경제적 구조, 실제적인 토대를 구성하며, 이 토대 위에 법적 정치적 상부구조가 구축되고 이 토대에 사회적 의식의 일정한 형태들이 조응한다. 물질적 생활의 생산양식은 사회적, 정치적, 정신적 생활과정 일반을 조건지운다고 밝혔다. 

엥겔스는 영국의 소설가인 마가렛 하크니스의 작품 도시의 소녀에 대한 독후감 형식으로 보낸 편지 속에 들어있는 리얼리즘에 관한 중요한 정의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이 정의에서는 충실한 현실 재현의 조건은 세가지. 첫째는 세부적 진실/ 둘째는 전형적 상황,/셋째는 전형적 인물/ 

리얼리즘 이론에서   두 번째와 세 번째의 조건을 합쳐 전형성 개념

마르크스주의 이론가는 게오르그 루카치/  전형성의 창조란 예술가가 어떤 구체적인 인간들의 운명속에 그들이 속해있는 특정 시대와 국가와 계급을 가장 잘 표출하는 어떤 역사적 상황의 가장 중요한 특징/전형성 이론과 총체성 

플레하노프는 러시아 최초의 마르크스주의 이론가로 
세가지의 철학적 사회학적 실증주의 그리고 러시아 인민주의자들의 주관주의적 역사관을 비판한 

구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비평에는 뤼시앵 골드만이 있다.

루마니아 태생의 뤼시앵 골드만은 텍스트가 개인의 천재성의 창조물이라는 개념을 거부하고 텍스트는 특정집단, 또는 계급에 소속된 통개인적 정신구조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주장한다. 


골드만의 세계관은 모든 위대한 예술 문학작품은 세계관의 표현이며 세계관은 작가나 사상가의 의식 속에서 개념적 감성적인 최대 한도의 명확성을 얻은 집단의식의 현상이고 사상가 작가는 그 집단의식을 작품속에 표현하는 예외적 개인이다.

골드만의 숨은 신은 그 중에서도 17세기 파스칼과 라신느로 대표되는 법복귀족 그룹의 비극적인 세계관/ 

벤야민은 보들레르

< 역사 전기적 비평>
 전기적 비평은 작가의 생애에 관한 모든 자료를 수집 정리 분류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텍스트의 불확정적 요소들을 해명하는 비평적 작업이다.

바우어즈는 원전을 확정해 내는 과정을 이렇게 말한다.

1. 문서적 증거

현존하는 문서들인 작가의 육필원고, 초간본, 수정본, 이본 등을 근거로 하여 가장 순수하고 정확한 형태를 확정한다.

2. 기본 텍스트의 결정

수많은 이본 중에서 죄선본이거나 최고본이 될 수 있는 텍스트를 결정하는 것. 이를테면 춘향전의 100여종 가운데 기생 춘향과 양반인 이도령과의 로맨스가 나오는 텍스트를 기본 텍스트로 정하여 비평작업을 하는 과정이다.

3. 상이점들의 대조 조사

일정한 기간 동안에 출간된 한 작품의 여러 판본들을 모두 대조 조사하여 서로 틀리는 부분들을 확실하게 기록해 두는 작업을 뜻한다. 


<신화원형 비평>

현대 신화비평의 이론과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프레이저와 융
프레이저는 호아금자기에서 오늘의 신화비평이 있게 하는 데 큰 공헌.
  원시인의 관습, 전통, 주술, 원시신앙, 토속신앙, 전설등은 광범하게 연구 주술과 과학과 종교의 상관관계/ 
신화비평가들은 프로이트의 사상보다 융의 사상을 더 받아들였다.

그는 자연신화에서 봄의 미토스는 희극
여름이 미토스는 로망스
가을의 미토스는 비극
겨울의 미토스는 아니러니와 풍자

< 정신분석 비평>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연민과 공포를 통한 카타르시스라는 개념으로 비극의 효과를 설명함으로써 예술에 대한 심리적 접근

프로이트는 속으로 잠겨 있는 정신적 부분을 무의식
 인간의 마음을 역동적/ 경제적 /지형학적 관점  
애초에 필연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육체 자체의 욕구이다. 이 욕구는 쾌락이나 고통과 뗄 수 없이 관련되어 있다.
에고는 정신의 일부로서 육체가 자기 욕구를 적절히 만족시킬 수 있도록 육체의 행위를 조정한다.  
압축과 전치 현상
라캉의 정신분석학은 구조주의 및 후기 구조주의 관점에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재해석
라캉은 무의식은 언어. 라캉은 소쉬르의 기호 개념 첫째가 시니피에에 대한 시니피앙/ 둘째는 소쉬르에 있어 의미 생성의 기본조건이 되고 있는 시니피에와 시니피앙

 언어행위의 진행과정이 유사성에 근거하고 있을 때 은유적이라 했고 인접성에 근거하고 있을때 환유적이라고 했다. 
프로이트적 정신분석을 시니피에/ 라캉의 이론은 시니피앙 


< 탈구조주의 비평>

탈구조주의는 1968년 유럽의 혁명적 분위기가 그랬던 것처럼 행복과 환멸, 해방과 패배, 축제와 재난이 혼합된 산물이다.  
  
탈구조주의는 언어의 구조를 뒤엎는 것이 가능
탈구조주의자들은 사회구조 전체를 분석하고 그것에 영향을 미치려 한 모든 형태의 정치이론과 조직을 적대시하였다.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의 경계선에 있는 롤랑 바르트를 거쳐 자크 데리다, 미셀 푸코, 줄리아 크리스테바
탈구조주의 대표적 이론가인 자크 데리다는 진리, 현실, 의미라는 관념에 심각한 의문을 던졌다. 서양철학이 목소리에 중심을 두고 문자를 깊이 회의하는 음성중심적이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그것은 좀 넓은 의미에서 로고스 중심적이었다. 데리다는 헤체를 주장했다. 어떤 목적론이라고 해도 자세히 검토해보면 해체될 수 있음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미셀 푸코는 데리다의 텍스트 이론이 언어를 모든 역사적, 사회적 틀에서 분리시켜 언어가 마치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취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던 탈구조주의 이론가였다. 텍스트의 밖이란 없다. 

 저자란 무엇인가라는 글에서 푸코는 저자가 텍스트 속에서 담론의 힘이나 특정한 의미를 부여함

푸코는 판옵티콘을 한 예로 제시한다. 판옵티콘이란 두 개의 창을 가진 감방들이 원을 이루고 둘러서 있는 가운데 커다란 감시탑이 있는데 감시탑에서는 각 감방들을 내려다 볼 수 있지만 감방에서는 감시대 내부가 전혀 올려다 보이지 않도록 설계된 형무소의 감시탑 시설을 지칭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감시대에 감시인이 없어도 죄수들은 늘 자신들이 감시받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고 따라서 규율을 위반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영, 미권을 중심으로 한 영어권의 탈구조주의는 데리다의 이론에 상당 부분 영향을 받았다.

< 구조주의 비평>

구조라는 말은 프랑스의 라투스 사전의 정의인 전체를 이루는 부분들이 서로 배열되는 양태라는 개념을 공통분모로 하고 있다.
구조주의이론은 관계가 사항을 규정한다는 언어를 구조화된 총체로 보는 언어학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레비 스트로스에 의해 이루어진 신화적인 체계연구에서 비롯 레비스트로스는 소쉬르의 구조언어하그이 모형에 따라 문화현상들,  신화, 인척관계, 식사양식 등을 분석하여 프랑스 구조주의의 기반 

영국의 문학비평가인 테리 이글턴은 구조주의 비평과 정신분석학적 비평이나 휴머니즘 비평이 보이는 차이점을 설명/ 한 소년이 아버지와 다툰 후 뛰쳐나와 한낮의 더위 속에 숲 사이를 가다가 기은 구덩이에 빠진다. 아버지가 아들을 찾아 나와 구덩이를 들여다보지만 어두워 아들을 볼 수가 없다. 마침 그때에 해가 바로 머리위에 떠올라서 구덩이를 비추어 아버지가 자식을 구할 수 있게 한다. 기쁨의 화해뒤에 그들은 함께 집으로 온다.
여기에서 정신분석학 비평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암시를 받을 수 있고, 구조주의 비평가가 하려는 일은 그 이야기를 도식적으로 도해하는 것이다. 첫번째의 의미 작용 단위인 아들이 아버지와 다투다는 낮은 자가 높은 자에게 반항한다라고 할 수 있고 소년이 숲 사이로 걷는 것은 수평축에 따르는 운동이고 낮은 높음이라는 수직축에 대조되는 것이며 중간이라는 항목을 붙일 수 있다. 지면보다 낮은 구덩이에 빠진 것은 다시 낮음을 의미하고 해가 정점에 뜨는 것은 높음을 뜻한다. 구덩이 속을 비춤으로서 해는 어떤 의미에서 낮게 허리를 굽혔고 그럼으로서 낮음이 높음에 항거했던 이야기의 첫 의미 단위를 전도시킨다.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 화해로 낮음과 높음 사이의 균형을 회복하고 함께 집으로 돌아감은 중간을 의미하면서 이 적절한 중용단계의 성취를 표시하는 것이다.  

철학자 퍼스는 기호의 세가지 기본적인 종류
첫째는 한 인물의 사진처럼 기호가 그 나타내는 바와 닮은 형상적 인 것. ... 배의 그림이나 낙석 도로표지판 따위가 그것이다.

둘째 기호가 그 대상을 연상시키는  것이 있는데 연기와 불, 반점과 홍역, 그 예가 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소쉬르에 있어서처럼 그 지시대상과 자의적이거나 관습적으로만 연결된 상징적인 기호가 있는데 언어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구조주의 아버지라 불리는 레비스트로스
그는 그 후 친족의 기본구조, 신화의 구조적 연구, 슬픈 열대, 야만적 자유, 신화학.등의 방대한 저서
레비스트로스는 친족체계는 분명 하나의 언어로서 그 모습을 나타낸다.
블라디미르 프롭은 러시아 민담 속에서 연합적인 수평구조/ 

민담의 형태학, 만담의 역사적 기원. 러시아 영웅서사시 등에서 모든 민담은 구조적으로 동질이고 몇 가지 기본원칙
프롬이 제시한 기능의 끝부분
어려운 과제가 주인공에게 부과
그 과제가 해결
주인공이 인정을 받는다
가짜 주인공 혹은 악당이 드러난다
가짜 주인공에게 새로운 모습이 주어진다
악당이 벌 받는다
주인공은 결혼하고 왕위에 오른다.

그레마스는 구조주의 의미론에서 프롬의 이론을 세련시키고 간소화
제라르 주네트는 이야기 담론에서 이야기 안에서 구성과 줄거리 그리고 서술행위를 구분

첫째는 텍스트 안에서 사건들이 실제로 배열된 순서

둘째는 그 사건들이 실제로 일어난 차례인데 이는 텍스트로부터 추측할 수 있는 것

 셋째는 서술하는 행위 자체에 관한 것

 주네트는 설화분석의 중심되는 다섯 가지 범주를 구분

순서, 두레이션 빈도. 법. 테의 다섯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