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1. 단위담의 분류
단위담의 설정 기준으로는 주체의 성격을 기준으로 하는 분류와 움직임의 성격을 기준으로 분류로 하는 분류가 요구되면 설정으로는 일반적으로 이야기는 유형, 삽화, 화소로 분절되고 실제 존재하는 한편의 이야기를 나누어 단일한 사건과 주제로 작은 이야기 단위로 설정해야하며 유형의 소개념이자 삽화의 대개념인 새로운 이야기 단위를 설정하여 단위담으로 명명해야 한다. 단위담은 주체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움직여서 목적을 달성하는데 성공이나 실패를 완결된 이야기로 담아내는 의미를 서사의 기본 단위라한다. <우렁각시>를 보면 <결연담+분리담+재결합담>인 3개의 단위담으로 구성되어 있는 설화의 유형을 볼 수 있다. 첫번째로 총각이 우렁각시와 결혼하는 결연담으로 남녀가 인연을 맺고 부부가 되는 사연이다. 두번째는 우렁각시를 원님에게 빼앗기게 되는 분리담 (시련담)으로 인연을 맺은 인물이 서로 분리되어 인연을 계속하지 못하는 사연이다. 세번째는 우렁각시를 되찾거나 되찾는데 실패하는 재결합담으로 분리되었던 인연을 다시 회복하거나 회복에 실패하는 사연이다.<선녀와 나뭇꾼>역시 <우렁각시>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으며 이러한 구조는 남녀 결연담의 공통구조로 애정소설의 기본 구조를 하고 있다. 지략담의 경우 하나의 문제가 제기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까지 하나의 단위담이 되며 인물담 중에 삽화적 구조를 가지는 것 가운데서도 볼 수 있는 예로써 <이지담>류의 설화가 여기에 속한다.<문제(요구)제기+문제해결(담)>의 구조로 되어 있으며 하나의 삽화이고 완결된 이야기를 단위담으로 설정하여 분류의 기준단위로 삼는 분류 안을 수립 할 수 있고 단위담을 설정함으로 기존 이야기에서 단위담을 찾아내는 작업과 창작 서사작품을 대상으로 결합구조를 찾아내는 일도 병합할수 있다.
-이야기 요소와 분류항
서사는 주체의 움직임을 통해 의미를 드러내는 구조물이며 이야기의 기본요소로는 주체, 움직임, 의미가 있고 주체는 이야기의 등장 인물로서 사람뿐만 아니라 신이나 동식물도 등장 할 수 있지만 이야기의 모든 주체는 사람의 성격을 띠고 있기에 주체론을 인물론과 캐릭터론이라 한다.
1)주체의 행위-주체론에서 이야기를 분류할 때 기준은 등장인물의 자질과 급수로 이야기의 주인공이 동물일 경우 동물담, 주인공이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도덕적으로 훌륭한 인물일 경우는 신화, 신이담, 영웅담으로 분류되고 주인공이 평범한 보통 인물일 경우에는 일반담, 주인공이 지적으로 수준이 낮거나 도덕적으로 부정적일 경우 풍자담이나 소담으로 분류되지만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이 한 부류만으로 한정되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다. 이런 점에서 이야기의 의미를 생성하는 기본 서사의 유형을 인물관계를 중심으로 주체의 성격과 관계를 논리적으로 설정한 여섯가지 서사유형이 있다.
1)주체의 행위
① 우월한 존재와 우월한 존재의 교류
②우월한 존재와 보통 인물과의 교류
③우월한 존재와 열등한 존재
④보통 인물과 보통 인물의 교류
⑤보통 인물과 열등한 존재와의 교류
⑥열등한 존재와 열등한 존재의 교류
인물의 자질과 급수에 따를 행위가 보여주는 의미 세가지로는 ‘보통 인물들의 이야기(범인)우월한 인물의 이야기(초인)바보들의 이야기(우인)’
2)움직임의 의도
움직임의 의도로 네가지 기본유형으로는 생계를 위한 움직임, 이성을 위한 움직임, 안전을 위한 움직임, 놀이를 위한 움직임 등이다
3)수단목표를 사용하는 정신적 요소는 지식이나 지혜, 인내, 의지, 열정등 다양하다.
육체적 요소를 사용하는 경우로는 육체적 힘은 폭력이나 무예에서 힘이나 재주를 겨루는 승부담에서 많이 나타난다.
4)이야기의 결말로 행복한 결말인 성공과 불행한 결말인 실패로 기본적인 두가지 결말로 구분한다.
-단위담의 유형
여러 분류항으로 주체의 성격에 따를 항목, 움직임의 목표에 따를 항목, 목표수행의 수단에 따른 항목, 결말의 성격에 따른 항목등이 결합하여 하나의 단위담을 이룬다면 수많은 단위담이 만들어 질 수 있으며 1차적으로 상위항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유형을 설정해 보자.
①흥미를 유발하는 주체- 우월한 인물, 보통인물, 열등한 인물
②움직임의 의도-생계, 이성, 안전, 놀이
③목표수행의 수단-정신(꾀),육체(힘)
④결말-성공, 실패
2. 민요의 특징
민요는 노래로 된 구비전승으로 음악이면서 문학으로 가사는 율문으로 되어 있고 노래가 아닌 것은 민요가 아니다. 공동작이면서 개인작으로 민요는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며 잡가는 전문적이지만 널리 불리기 때문에 민요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민요는 민중이 민중의 생활, 감성, 사상을 나타내는 노래로 생활상의 필요성에 창자가 스스로 즐기는 노래이며 창자만으로도 존재하는 자족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창자 스스로 필요성에 의해 부르고 즐기기 위해 부르는 창자 자신에게 충실한 노래로 민요는 민중의 문학이다. 민요는 기능, 창곡, 가사로 성립되어 있으며 가사는 특정민요에서 고정적으로 결합되어 있을 수도 유동적으로 결합되어 있을 수도 있다.
①기능, 창곡, 가사 모두에 의해서 전승되고 고정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민요로는「모내기노래」어사용, 지신밟기, 놋다리 밟기 등이 있다.
②기능과 창곡은 고정적이나 가사는 유동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기능과 창곡에 의해 전승되는 민요로는 논매기 노래.땅다지기,상여소리,달구질,강강수월래가 있다.
③기능과 가사는 고정적이며 창곡은 유동적으로 기능과 가사에 의해 전승되는 민요는 자장가 이다
④창곡과 가사는 결합되고 기능은 고정되어 있지 않은 창곡과 가사에 의해 전승되는 민요로는 창부타령,노랫가락,몽금포타령,도라지,천안삼거리 등이 있다.
⑤기능, 창곡, 가사 모두 결합이 유동적인
-기능에 의해 전승되는 민요는 삼삼기 노래빨래노래
-창곡에 의해 전승되는 민요로는 밀양아리랑 ,육자배기
-가사에 의해 전승되는 민요는 시집살이, 범벅타령 등이 있다.
민요의 분류를 보면 기능에 의한 분류로는 기능요나 비기능요가 있으며 가창방식에 따른 분류로는 선후창, 교환창, 독창이 있으며 율격에 의한 분류로는 1음보, 3음보격 민요, 분련체 민요가 있다. 장르에 의한 분류로는 교술, 서정, 서사, 희곡민요가 있으며
창자에 의한 분류는 남요, 부요, 동요가 있다.
-노동요의 세계
민요는 보통사람들의 일을 하거나 놀거나 의례를 치르면서 부르는 작사, 작곡, 악보도 이 구전 되어온 옛 시대상이 담겨있는 노래로 노동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는 작업요로 오랫동안 집단적으로 전승되어온 민요로서 노동을 즐겁고 능률적으로 하게 하는 역할과 집단 노동을 할 때는 행동통일의 구령과 지루함을 잊게하고 협동심과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생각을 드러내는 역할도 한다. 노동요는 작업의 종류에 따라 농업, 어업, 운반, 토목, 체취, 길쌈, 수공업,가내 노동요 등으로 나뉘며 수공업, 길쌈, 가내 노동요는 아낙네들의 노래이며 상여 오래와 달구질 노래는 의식요인 동시에 노동요이기도 하다. 노동요 사설의 특징으로는 일을 효과적으로 할수 있게 하는 도구격으로 노래를 하면서 일을 하는 것이 노동요이다.
노동요 사설의 역할로는 실무역, 놀이역, 표출역 세가지가 있다.
-지시하고 격려하는 실무역 사설은 작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내용으로 작업을 독려 하는 것, 일꾼들을 격려하는 것, 작업에 필요한 사항들을 전하는 것들로 이루어졌다.
-즐거움과 재미를 주는 놀이역 사설은 재미삼아 오락적 태도로 즐기기 위한 노랫말로 언어 유희물, 이성관계물 등이 있다,
-담아내고 털어내는 표출역 사설은 스스로의 생각과 감정을 드러내는 노랫말로 개인적인 것과 집단적인 것 이 있으며 애정요, 인생요, 소망요, 신세타령요 등이 있으며 신세타령류의 노랫말에서 표출역의 특징이 뚜렷이 나타난다
의식요
의식요는 노동요에 비해 폭이 좁으며 의식요의 가사는 단순하고 문학적 가치는 떨어진다. 의식은 일정한 격식을 갖춘 절차에 맞추어서하는 어떤 행위로서 집단적인 의식과 개인작인 의식으로 나뉘어지고 민요와 관련을 가지는 의식으로는 신앙의식과 통과의식으로 신앙의식요는 벽사진경의 내용으로 되어있는 것이 특징이며 통과의식요는 사람이 태어나서 죽기까지의 경축과 위로의 내용으로 되어있다.
-여가요와 유희요
여가요는 여가를 취하는 과정에서 부르는 노래로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가창되고 유흥과 관계되는 것과 남녀의 사랑에 대한 성적인 표현이 주된 내용으로 유희요와 상통하는 용어라 할수 있으며 놀이의 박자를 정확하게 유지하고 진행하여 즐거움을 위해 부르는 것이 유희요이다.
놀이의 성격에 따라 분류해보면 무용유희요,경기유희요,기구유희요,언어유희요로 분류된다.
-정치요의 세계
정치요는 정치에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민중이 정치에 대한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쓰는 노래로 정치의식이 담겨있고 경우에 따라 행동과정에서 부르기도 하며 내용으로는 정치현실의 비판과 풍자 정치적 사건에 대한 예언, 민중의 행동을 추구하는 선전, 선동등이 주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민요의 갈래를 구분해 보면 서정, 교술, 서사,희곡민요가 있으며 민요의 가창 방식으로는 선후창, 교환창, 독창, 제창으로 나누고 있다.
-선후창은 후렴을 제외한 가사를 선창자가 부르고 후렴은 후창자가 부르는 방식으로 선창자는 한사람이고 후창자는 여러 사람일 경우와 한사람일 경우도 있으며, 가사의 선택권은 선창자에게만 있으며 선후창으로 부르는 민요는 가장 오래된 형태로 본다.
-교환창은 선창자와 후창자가 나누어 부르지만 후렴이 없고 가사는 문답이나 대구로 되어있으며 선창자가 가사를 선택 할 수 없는 점이 선후창과 다른 점이다.
-독창은 혼자서 부르고 제창은 여럿이 같이 부르는 방식으로 선후창으로 나누지 않고 어느 것이나 제창으로 부를 수 있다.
민요에 나타난 민중의식으로는 일하며 즐거움이 나타나고 즐거움은 일의 터전으로 생산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자연에서 노동을 통해 실현되는 즐거움으로 노동의 즐거움은 공ㅈ동일 때 커지고 노동의 결과가 생산으로 나타나는 것이 감동을 주기에 감동을 노래로 표현하는 것이 민요이다.
3.재담의 특징
재담의 필수적인 요소로 재미와 재치를 함께 갖춘 말을 재담의 특성이라 하고 내용을 구성하는 언어의 질료나 구연 기법에서도 재미를 유발하는 요소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진 말로써 언어형식과 이야기의 내용면에서 모두 재미를 유발하는 요소나 장치가 갖추어진 이야기를 재담이라 하며 언어를 통한 재미 말하고 들어서 느끼는 재미가 재담이 추구하는 재미 영역이다. 고전 재담은 문맥을 따져서 설명해야 기법이나 형식면, 의미면에서 재미가 우러나온다.
-재담의 기법과 재치
재담은 말놀이의 성격을 가지며 재치를 통해 재미를 주는 언어로 이루어지며 재담은 말로 하느냐 문자로 하느냐에 따라 어희담과 문자담으로 분류한다.
-어희담은 말시합의 형태로 전개되는 재담을 말하고 글을 모르는 계층에서 주로 향유 되었던 재담으로 어희자체가 흥미의 핵심으로 재치와 묘미외에는 깊은 의미가 담겨져 있지 않다.
-문자담은 지식인들 사이에서 행해지던 문자지식을 바탕으로 문자가 의미하는 것과 다른 의미로 사용하거나 이중적 의미를 활용하여 재치 경합을 벌이는 이야기를 말하며 대구경합담이 많으며 조선조 문인들이 한시로 대구경합을 벌이던 관행에서 유래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재담의 문학적 의의
재담은 재치로 재미를 돋우는 언어로 일상회화와 모든 언어에서 활용되며 전통사회의 재담꾼을 익살 광대라 하였고 말이나 문자로 재치를 부려 인간관계와 분위기를 누그러뜨렸고 권위 있는 인물을 풍자하기도 했다.
재담의 기법으로는 동음이의어 활용으로 화자의 의도와는 다른 의미로 받아 들이고 엉뚱한 답을 하는 방식으로 재미있는 말을 만드는 것이다. 한국어에는 한자음 어휘가 많이 들어있고 한자는 같은 음을 가지고 뜻이 다른 글자들이 많이 있는데 우리의 한자어는 동음이의어가 많아서 발음으로 쉽게 분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말과 한자음을 활용하여 교묘하게 배합하여 재미있는 말을 만들어낸 재담이 많다. 친구끼리의 농담에서도 많이 사용되지만 모든 언어 생활에 긴요하게 쓰이며 언어경합담은 경쟁이 주는 흥미와 재치있는 말에 담긴 묘미가 합쳐져 있는 점에서 재담의 요건을 구비하고 있으며 말겨루기의 방식은 중요형식에 속한다. 말겨루기의 상대는 다양하게 설정되며 가장 흔한 부부의 말싸움부터 임금과 신화, 스승과 제자, 아버지와 아들, 어른과 아이등 다양한 관계로 나타나며 수평관계보다 상하관계의 말시합이 흥미를 배가시키며 중국사신과 한국사신의 말겨루기는 국제적 시합의 성격을 가지기도 하면서 재치 경쟁담으로 전승되었다. 재담 그 자체로 문학의 한 갈래로서 중요한 가치가 있기도 하지만 소설이나 희곡, 노래사설에서도 장면을 꾸미거나 정감을 나타내는데 생동감을 주고 등장인물의 성격을 보여주며 풍자, 해학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예술은 인간에게 쾌감을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재담을 통하여 즐거움을 얻는다는 것은 재담 문학의 예술성을 말해주기도 한다.